킨츠기수업, 도자기 옻칠 수리

킨츠기 수업 도자기 옻칠 수리

브라이어 2024. 3. 4. 17:08
반응형

킨츠기는 옻과 금으로 수리하는 옻칠공예중에 하나입니다.
킨츠기 Kinstugi 란 생활 그릇 또는 도자기를 수리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킨츠기는 일본에서 불리워지는 이름이고,
우리나라에서는 도자기 옻칠 수리, 복원으로 일반적으로 불리워지고 있습니다.
일본의 킨츠기가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어 킨츠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킨츠기는 수리하는 재료 성질에 따라 혼킨츠기와 칸이 킨츠기로 나누어집니다.
 
 

혼키츠기와 칸이 킨츠기

혼킨츠기(本金继ぎ)는 천연 재료로만 사용하고 모든 과정에 천연옻을 사용하는 전통 기법이고,
칸이 킨츠기(簡易金継 ぎ)는 모든 수리과정에 합성 재료나 접착제로 수선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수리하는 공정과 시간이 짧고 간단합니다.
반면에 혼킨츠기는 천연재료와 옻으로만 수리하는 과정으로 옻칠 건조가 필요하기 때문에 1달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생활 그릇은 천연 재료로만하는 혼킨츠기로 하는 것을 추천하고, 조형적인 도자기는 칸이 킨츠기 수리를  추천 드립니다.
 
1. 혼킨츠기 : 전 공정이 천연 옻과 금박(은박) 또는 금분(은분)으로 수리하는 방법
2. 칸이 킨츠기 : 전 공정을 합성수지나 접착제로 붙이고, 마지막 순서전만 옻을 사용하고 금박(은박) 또는 금분(은분)으로 수리하거나  전 공정을 접착제로 붙이고, 합금도료로 마감하는 방법

 

 
 

킨츠기 수리가 필요한 경우

  1. 그릇이 몇개의  조각으로 깨진 경우
  2. 그릇의 이가 나간경우 - 조각이 없어도 수리가 가능합니다.
  3. 금이나 실금이 간 그릇- 균열이 간 상태
  4. 도자기 표면이 뜯겨 나가 흠집이 생긴 상태

 

우리나라 옻칠의 역사

1. 통일신라시대 이전의 옻칠
옻칠이 언제부터 사용하였는지는 명확하지 않으나 청동기시대에서 초기 철기시대로 추정하고 있으며, 충남 아산 남성리, 전남 함평 초포리, 경남 창원 다호리등의 유적에서 옻칠이 사용한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신라의 천마총, 황남대총등에서 칠기가 발견되고, 백제의 무녕왕릉에서는 옻칠을 한 유물이 출토되기도 하였습니다. 
 
2. 고려시대의 옻칠
고려의 나전칠기는 상감청자와 함께 귀족문화를 대표하며, 옻나무를 조림장려수종으로 나라에서 권장하기도 하였습니다. 
나전칠기 제작과 관련된 장인들을 두고 나전장등 칠기를 제작 생산하였습니다. 
 
 

 
 
도자기 옻칠 수리는 정성과 시간이 소요됩니다.
무해한 천연 재료인 옻으로 수리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수리된 상처부위는 오히려 장식의 미감이 두배가 되어 애정 가득한 마음이 절로 생깁니다. 🍎
 
 

반응형